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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

1교육 목표 및 운영 방향

1. 교육목표

문화재수리 전문인력 양성 → 문화재 수리품질 향상, 전통기능 전승·발전 기여

2. 추진전략

  • 모범적인 전통기능 교육시스템 구축
  • 최적의 교육시설을 갖추고 엄격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
  • 철저한 전통기법 교육
  • 전통도구, 전통재료를 가지고 철저한 전통기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우리의 전통기능을 전승·발전시키는데 선도적 역할
  • 새로운 전통기능인력 발굴·육성
  • 전통문화 분야에 종사할 의지가 있으면 전공에 관계없이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전통문화 전문가 발굴·육성
  • 문화재 수리현장 종사자의 역량 강화
  • 교육 기회가 부족한 문화재 수리종사자들에 대한 재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토록 함으로써 종사자의 수리역량 강화

3. 교육운영 방향

〈 기본 방향 〉

전통기법 숙련을 토대로 실질적인 문화재수리 기능인력 양성이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수준별 운영
  • (기초과정) 전통기법 숙련을 위한 기초교육(모든 종목 해당)
  • (심화과정) 전통기법 숙련을 토대로 문화재 수리능력 배양
  • (현장위탁과정) 실내교육이 어려운 종목(대목, 석공, 와공, 미장 등)
  • 교육생 모집기준 강화
  • (교육과정 적합성) 정원에 관계없이 교육과정 개설취지에 부합하는 교육생 선발(취미, 스펙쌓기, 작품활동 등 목적은 엄격 제한)
  • (교육인원) 종목별, 과정별 특성을 고려하여 소수정예 교육 지향
  • 기초과정(10명 내외), 심화과정(5명 내외), 현장위탁과정(5명 내외)
  • (전공제한) 효과적인 실기교육을 위해 대학(또는 고교) 전공이 큰 영향을 주는 종목은 교육생 선발 시 전공자우대(단청, 모사, 보존처리)
  • 표준화된 교육시스템 구축
  • (구축사유) 교육내용이 강사에 관계없이 안정화되고, 교육생이 스스로 부족한 기능을 익힐 수 있는 토대 마련
  • (교재개발) 종목별 실기교육 세부 프로세스와 이론적 토대를 담은 표준 실기교육 교재 개발(종목별로 단계적 개발)
  • (교육과정 표준화) 과정별(기초, 심화, 현장위탁), 종목별 커리큘럼 표준화
  • 과정별, 종목별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
  • 과정별(기초, 심화)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 (기초과정) 철저한 기능숙련 교육(전통기법, 전통도구, 전통재료)
  • (심화과정) 기능숙련 + 실제 문화재수리실습(현장적응 능력)
  • (현장위탁과정) 최적의 수리기능교육이 될 수 있도록 실습교육장, 문화재수리현장 적정 배분
  • 종목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 높은 기능숙련도 요구 종목은 심화과정 개설
  • 기능 세분화가 필요한 종목은 교육과정 분리 운영(철물 등)
  • 교육과정 차별화
  • (보존과학 연계교육) 교육 실효성 확보를 위해 종목별 특성 고려
  • (무형문화재 전승교육과 차별화) 전통기능 + 문화재수리기능 병행
  • (교육방법) 전통기법을 기초로 문화재를 수리할 수 있는 기능교육에 중점
  • (교육대상) 실제 문화재수리 관련 일을 하고자 하는 교육생 엄격 선발
※ 전통기법 교육은 공통이므로 일정 부분 무형문화재 전승교육과 유사


2교육과정 운영

1. 과정운영 일반

  • 과정구분
과정구분
구분 내용 개설 종목
기초과정 전통 기초기능 숙련(전통기법, 전통도구, 전통재료) 옻칠, 소목(창호), 단청, 배첩, 도금, 철물(장석, 대장간), 모사
심화과정 전통 고급기능 숙련과 문화재 수리역량 배양 옻칠, 소목(가구), 단청, 배첩(보존처리), 철물(장석, 대장간), 모사(불화), 보존처리(지류)
현장위탁과정 화재 수리 보수 현장에서 작업 참여를 통한 기능 숙련 한식석공, 석조각, 한식미장, 번와와공, 대목, 드잡이, 구들
  • 교육기간 및 교육시간
  • 교육기간 : 1년(매년 3월 ~ 차년도 2월) ※ 국가공휴일 휴강
  • 교육시간
교육시간
구분 교육시간 비고
기초·심화과정 수료기준 최소 연 520시간(100% 실기교육) 매주 2일 12시간
현장위탁과정 연 560시간 이상
· 전통문화교육원 집합교육(40시간 이상)
· 전담강사 실습장 실습교육(200시간 이상)
· 전담강사 수리현장 참여교육(320시간 이상)
수리현장 및 교육시간의 유동성을 고려하여, 주 또는 월 단위 교육시간을 정하지 않음
  • 교육비 및 교육지원
① 기초·심화과정
  • 교육비 : 무료교육 원칙(수료자에 한함)
  • 입교등록 시 연간교육비 120만원 납부, 정상 수료자에게 전액 환불
  • 다만 저소득층, 국가유공자 등에게는 교육비 전액 면제
  • 교육지원
  • 교육당일 기숙사 제공(2인 1실)
  • 공동실습재료 및 기자재 지원
  • 교육생 셔틀버스 운행(전통문화교육원 · 부여 시외버스터미널)
  • 문화재현장, 공방 등 현장학습지원
② 현장위탁과정 : 무료(수료자에 한하여 별도 교육비 지원)
  • 교육방법 및 교육장소
교육방법 및 교육장소
과정구분 교육방법 교육장소
기초과정 ㅇ 전통기법 숙련에 중점
ㅇ 실기, 현장학습, 특강
ㅇ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충남 부여군 소재)
* 교육당일 기숙사 제공
심화과정 ㅇ 전통기법 심화 숙련
ㅇ 문화재수리 실습
ㅇ 실기, 현장실습, 특강
현장위탁과정 ㅇ 종목별로 정해진 전담강사지도로 실기교육 및 수리현장 실습
ㅇ 전통기법 숙련에 중점
ㅇ 전통문화교육원 집합교육
ㅇ 전담강사 실습장
ㅇ 문화재수리현장 : 전국
ㅇ 집합교육 : 전통문화교육원
  • 주간 교육일정표
주간 교육일정표
요일/과정구분 월, 화 (12시간) 화, 수 (12시간) 수, 목 (12시간) 목, 금 (12시간) 비 고
기초과정 도금, 철물 배첩, 모사 옻칠, 소목, 단청   -첫째날 :
14:00~18:00
-둘째날 :
9:00~18:00
심화과정 옻칠, 소목, 단청, 철물(장석)   철물(대장간) 배첩, 모사,보존처리
현장위탁과정 현장사정에 따라 탄력적 운영, 전담강사와 협의․결정 교육시간은 유동적임,


과정별 연간 교육계획

  • 기초과정
기초과정
연간
교육시간
교육구분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장소
수료기준 최소 520시간(매주 12시간/2일) 교육준비
기초교육
(10% 내외)
ㅇ 연간 교육목표, 교육방법, 준비사항 등
ㅇ 교육도구, 재료, 기자재 이해
강의, 토론 전통기능교육센터
실기교육
(70% 내외)
ㅇ 연간 세부 교육계획에 따라 단계별로 실기교육 실시
※ 이론교육은 필요시 실기교육과 병행
실기 전통기능교육센터
특강, 현장학습
(10% 내외)
ㅇ 특강은 종목별로 정기교육에서 빠진 미진한 부분을 보완 강의, 실기 전통기능교육센터
ㅇ 현장학습은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화재 현장, 공방 등을 찾아가 현장교육 실시 견학, 체험실습 문화재현장, 공방
수료작품 제작․평가
(10% 내외)
ㅇ 연간 교육결과를 종합하여 수료 작품 제작 및 평가 실시 평가회 개최 전통기능교육센터
※ 위 교육계획은 각 종목별 특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심화과정
심화과정
연간
교육시간
교육구분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장소
수료기준 최소 520시간(매주 12시간/2일) 교육준비
기초교육
(10% 내외)
ㅇ 연간 교육목표, 교육방법, 준비사항 등
ㅇ 교육도구, 재료, 기자재 이해
강의, 토론 전통기능교육센터
실기교육
(70% 내외)
실기 심화 ㅇ 심화된 전통기법 실기 교육 실기 전통기능교육센터
수리복원 ㅇ 실제 문화재수리 또는 유물 재현 참여
특강, 현장학습
(10% 내외)
ㅇ 특강은 종목별로 정기교육에서 빠진 미진한 부분을 보완 강의, 실기 전통기능교육센터
ㅇ 현장학습은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화재 현장, 공방 등을 찾아가 현장교육 실시 견학, 체험실습 문화재현장, 공방
수료작품 제작․평가
(10% 내외)
ㅇ 연간 교육결과를 종합하여 수료 작품 제작 및 평가 실시 평가회 개최 전통기능교육센터
※ 위 교육계획은 각 종목별 특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현장위탁 과정
심화과정
연간
교육시간
교육구분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장소
수료기준
•집합교육 (40시간 이상)
•강사 실습장 실습(200시간 이상)
•수리현장 참여(320시간 이상)
집합 오리엔테이션 ㅇ 교육시설 및 교육과정 소개(3.7) 강의, 견학 전통문화교육원(부여)
집합교육 ㅇ 문화재수리종사자 과정(4회 중 택1) 강의 및 현장 답사
전담강사 실습장 실습 교육준비 ㅇ 전용교육장 등 위탁교육 현장 소개
ㅇ 교육준비, 준수사항 등 숙지
강의,견학 전담강사 실습장
기초교육 및 실기교육 ㅇ 기초교육(용어, 재료, 도구 등)
ㅇ 단계별, 개별, 팀별 실기교육
이론, 실기
종합실습 및 평가 ㅇ 연간 교육결과 종합 실습 및 평가 실습시설/실기
문화재 수리현장 교육준비 ㅇ 수리현장 역할, 준수사항 등 숙지 강의, 견학 전담강사 문화재 수리현장(전국)
수리현장 참여 실습교육 ㅇ 수리현장 견습
ㅇ 기초실습, 단계별 보조역할 및 실습
ㅇ 현장 적응력 배양
현장실습
※ 현장사정에 따라 전담강사 실습장 실습교육 및 수리현장 참여교육은 탄력적으로 운영


3교육생 모집

과정별 모집인원 및 응시자격

심화과정
과정
구분
세부종목 모집인원 응 시 자 격 비고
기초과정 옻칠 종목별 10명 내외 ○ 현재 문화재수리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자
○ 향후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을 취득하여 현업에 종사하려는 자
* 위 응시자격 중 1가지 요건을 충족하면 응시 가능
* 단청, 모사종목은 관련 전공자 우대
교육 일정이 다른 종목은 중복응시 가능
소목(창호)
단청
배첩
도금
철물(장석, 대장간)
모사
심화과정 옻칠 종목별 5명 내외 ○ 관련 문화재수리 현장 종사 경력이 3년 이상인 자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 소지자 포함)
○ 전통문화교육원 기초과정 수료자 중 심화과정 수학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타 교육기관에서 전통문화교육원 기초과정에 상당하는 교육을 이수하고 심화과정 수학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위 응시자격 중 1가지 요건을 충족하면 응시 가능
* 단청, 모사, 보존처리 종목은 관련 전공자 우대
소목(가구)
단청
배첩
철물1(장석)
철물2(대장간)
모사(불화)
보존처리(지류)
현장위탁과정 한식석공1(가공,석조각) 종목별 5명 내외 ○ 현재 문화재수리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자
○ 향후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증을 취득하여 현업에 종사하려는 자
* 위 응시자격 중 1가지 요건을 충족하면 응시 가능
중복응시 불가/교육일정이 유동적이고, 교육장소는 전국을 대상으로 함
한식석공2(쌓기)
한식미장
번와와공
대목1
대목2(드잡이 포함)
구들
※ 위 내용은 2017년 모집기준으로, 향후 교육생 모집시 일부내용의 변경가능성이 있음

선발방법

  • 1차 서류전형 : 모집인원의 2배수 내외를 1차 합격자로 선발
  • 제출서류 : 응시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관련 증명서(해당자)
  • 2차 면접전형 : 1차 전형 합격자에 한해 실시
  • 응시분야 적성, 문화재수리 관련업종 종사의지, 전문성 등 평가(취미, 스펙쌓기, 개인작품 활동은 엄격 제한)

선발일정

  • 매년 12월중 홈페이지 공고

퀵메뉴

  • 시설안내
  • 알림마당
  • 교육과정
  • 찾아오시는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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